Algorithm (PS)/백준
[백준 9663] N-Queen (Java) [백트래킹]
태크민
2023. 7. 20. 23:44
문제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9663
알고리즘
백트래킹
풀이
특정 규칙을 파악하면 바로 풀 수 있는 문제이다.
15x15의 모든 경우의 수를 파악하게 된다면 15!이므로 시간초과가 나게 된다.
따라서 특정 조건에 맞는다면 재귀를 타게하고 조건에 맞지 않는다면 스킵하면 백트래킹 처리를한다.
체스를 놓을 때마다 각 행에 대해 퀸의 위치를 마킹하고, 만약 전에 놓았던 퀸이 있다면 퀸을 놓을 수 있는 위치를 파악하며 문제를 풀이한다.
코드
package com.company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public class Test_BackTracking {
static int N;
static int[] chess;
static int ans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f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N= Integer.parseInt(bf.readLine());
chess = new int[N];
go(0);
System.out.println(ans);
}
//idx: 현재 체스를 놓을 행
public static void go(int idx){
if(idx>=N){
ans++;
return;
}
//현재 체스를 놓을 열
for(int i=0; i<N; i++){
boolean isCheck=true;
//전에 체스를 놓았던 행
for(int j=0; j<idx; j++){
//세로 축 비교
//chess[j] = 전에 체스를 놓았떤 열
if(i==chess[j]){
isCheck=false;
break;
}
//대각선 축 비교
if(Math.abs(i-chess[j])==Math.abs(idx-j)){
isCheck=false;
break;
}
}
if(isCheck) {
chess[idx] = i;
go(idx + 1);
}
}
}
}